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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기업 확인서 발급, 온라인으로 쉽게 발급 완료!

인허가대행전문 2023. 9. 9.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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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 수의계약을 앞둔 기업이라면, 대표자가 장애인 증명서를 보유한 분이면 장애인기업 신청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으로 장애인기업 확인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장애인기업 신청 요건

    우선 확인서 발급 절차를 진행하기 앞서, 신청하려는 기업이 장애인 기업 대상이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하게는 대표자는 무조건 장애인 당사자 분이셔야 하고, 법인일 경우에는 그 대표자가 보유한 주식이 비장애인이 보유한 주식보다 많아야 합니다. 

    신청 자격이 안 되는 기업은 접수자체가 안 되는 사전에 꼭! 확인 후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요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장애인기업 요건 확인 바로가기

     


     

    장애인기업 확인서 온라인 발급 절차 

    모든 절차는 SMPP 사이트를 통해 진행됩니다. 

     

    1.  SMPP 사이트 가입

    포털 사이트에서 "SMPP"를 검색하시면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종합정보망" 사이트가 나옵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이때, "중소기업"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2. 장애인긴기업 신청 서류 준비

    장애인기업 확인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신청하는 기업이 개인사업자이냐, 법인사업자이냐 또는 협동조합이냐에 따라 다르고, 그 기업의 특수한 상황 즉, 공동대표(각자대표)가 있는가, 대표 취임은 언제 하였는가(언제 바뀌었는가), 주식의 변동은 있었는 가 등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공통되게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명원
    •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최근 3개년도)
    • 장애인증명서
    • (법인만) 등기사항전부증명서(말소사항 포함)
    • (법인만)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
    • (주식회사) 주주명부
    • (유한회사) 사원명부
    • (협동조합) 조합원명부, 임원명부, 출자자명부
    • 장애인 근로자 고용 현황표(소기업의 경우 제외)

     

    장애인기업 준비서류 및 소기업 기준 확인

     

    3. SMPP 장애인기업 신청

    다시 SMPP 사이트 메인 화면으로 와서 우측 하단 "장애인기업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장애인기업확인 화면이 나오는데, 다른 것 다 무시하고 (한 번씩 읽어는 보시고~) 이때 우측하단의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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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각종 동의 체크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장애인기업 아내와, 중소기업법 동의, 개인정도 동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 동의 등 각종 동의가 나옵니다. 전부 "동의함"으로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장애인기업 신청서 작성

    이제 비로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일단 빈칸이 빠짐없이 작성해 줍시다. 기존에 준비한 서류들을 참고하여 사실과 똑같이 작성해 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타 또는 사실과 다르게 작성하면 보완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장애인기업 서류 제출

    준비한 서류를 아래와 같이 첨부하고,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신청 절차가 끝나게 되고, 이제는 현장실사 준비만 잘하면 되겠습니다. 현장실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는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7. 확인서 발급

    서류 제출이 완료되면 약 1주일 이내에 전문위원의 현장실사를 받게 되고, 그로부터 약 1주일 이내에 장애인기업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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